나는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번다

나는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번다

상위노출부터 수익화까지 네이버 블로그 한 권으로 끝내기

저자 : 조한솔

이 책을 선정한 이유

책을 선정한 이유는 명확하다. 제목처럼 블로그로 수익을 내고 싶어 선정하였다. 하지만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이 궁금하여 선정하지는 않았다. (아니 물론 기술적인 부분으로 어떻게 빨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욕심도 있었다)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글을 독자에게 판매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그러다 보니 판매 기법이나 공략법 등 겉모습만 화려하게 치장하려는 모습에 지나지 않았다. 본질은 결국 그 안에 내용이 ’얼마나 알차나‘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튜브나 인터넷 서치 결과는 같은 말을 반복하고 있다.

책의 내용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벌기? #1 : 글 작성 시 가장 중요한 부분

글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1. 무엇에 대해 쓰려고 하는가? (주제)
  2. 쓰려는 주제를 잘 알고 있는가? (디테일한 정보들)

위의 기본적인 요건으로 제대로 된 글이 나온다고 볼 수 있다. 상품에 대해 설명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듯 내가 원하는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도 동일하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과 동일하게 다가가면 안된다는 것이다. 단순 설명보다는 좀 더 논리적으로 다가가고 더 많은 정보를 어떻게 녹여내느냐에 따라 달렸다.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벌기? #2 : 글쓰기 외 기술적인 부분

물론 많은 독자들이 있어 내 글을 읽고 생각을 같이 나누기 위해서는 작지만 필요한 기술들이 있다. 하지만 여기에 매몰되면 안된다. 블로그로 처음 시작하는 단계라면 당연히 좀 더 쉬운 방법, 공식처럼 되어 있는 부분들을 따라가기 바쁘다.

한 가지 알아두고 가야 할 것은, 기술적인 부분만 쫓다보면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더 이상 문서의 양에 집중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제목, 키워드와 관련된 핵심 내용 위주로 콘텐츠를 제작해야 상위노출에 유리하다.

출처 – <나는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번다> 조한솔

자극적인 제목을 노출시키고, 키워드를 맞춰 글을 작성한다는 것.

오히려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분명 경계는 해야한다.

D.I.A. 로직의 네 가지 평가 요소
① Reality(사실성): 생생한 후기를 담고 있는가?
② Originality(독창성): 독창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가?
③ Coherence(일관성): 일관된 내용을 서술하고 있는가?
④ Readability(가독성): 과도한 광고 목적의 글은 아닌가?

출처 – <나는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번다> 조한솔

총평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 방법에 대해 글을 소개한다.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어떤 기술적인 방법이 있는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등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하지만 수익만 바라보고 시작할 때 본질을 인지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오랫동안 지속하지 못한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장인 정신으로 글만 쓸꺼야! 하는 마인드도 버티기 어려울 것이다. (개인적인 만족이 아니라면)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고 본질인 글을 쓰는 내 생각, 과정들은 나를 믿고 꾸준히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아무런 가이드라인도 없다면 과연 혼자 쓰는 일기장과 무엇이 다를까?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 필수적인 스킬을 적용하고 품질이 떨어지지 않게 글쓰기에 대한 연습도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


끝.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