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 시기, 우직하게 나아가고 싶었지만 흔들리기도 하고 결정에 대해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종종 자기 계발 관련한 글이나 영상을 접하게 됩니다. 그중 자주 등장하는 작가 보도 섀퍼 (Bodo Schäfer)입니다.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저자의 인사이트는 책 뿐만 아니라 저자가 쓴 글을 인용하여 수많은 동기부여 영상이나 글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우리가 성공할 수 있는 방향이나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죠.
저자도 강조하는 부분으로 독서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인사이트를 얻고, 방향을 정해 그 방법을 통해 누구든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물론 믿지 않는 사람들도 있겠지요. 하지만 부정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변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시도부터 시작해야겠지요.
1. 목표 설정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똑같은 삶, 같은 걱정을 하면서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직을 하겠다, 직장을 때려치겠다, 쥐꼬리만한 월급 등등 항상 불만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죠. 때문에 우리는 이전과 다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저자는 인생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비현실적인 목표를 정하라고 합니다. 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욱 빨리 달려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왕 변화를 다짐했다면 이전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겠지요.
우리의 원대한 꿈을 펼치기 위해서는 이를 구성할 작은 꿈들을 이뤄야 합니다.
한번에 이룰 생각에 지름길을 선택한다면 그만큼 빠르게 잃게 됩니다.
옳지 않는 방법으로 실행하는 것만큼 과도하게 많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은 무엇일까요? (목표설정)
-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일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2. 실행력
목표만 정하고 이랬으면 좋겠다~ 저랬으면 좋겠다! 하는 공상에서 끝나면 안되겠죠. 멀리 있는 목적지에 가기 위해선 어떤 길을 통해 갈 것인지, 무엇을 타고 갈 것인지, 언제 갈 것인지 수많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언제 갈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기 위해서는 빨리 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걸어가던, 차를 타고 가던, 비행기를 타던 과속을 하지 않고 도착하기 위해서는 출발이 중요합니다. 완벽한 시기는 없습니다.
어떻게 갈 것인가?!
멀리 있는 우리의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열심히만 달리면 되는건 아니죠. 빨리 가기 위해 무작정 노력만 하기에는 우리의 인생에 너무나 많은 희노애락이 있습니다. 항상 좋은 일만 있으면 좋겠지만 불행한 일들이 닥쳤을 때 이를 넘어갈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앞만 보고 달린 우리에게 각종 시련들은 잠깐 멈추고 지나가는 브레이크가 아닌 우리의 목표를 통째로 없앨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까요?
과연 우리가 가고 싶은 길은 우리만 생각하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목표는 누군가는 이미 가보았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갔던 길을 외면하고 나만의 길을 새로 만들 필요가 있을까요? 창의적인 길을 창조하는 것도 좋지만 기존의 있는 길을 나만의 방법으로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실행 관리
장거리, 장기간이 될 우리의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서는 순탄치만은 않습니다. 목표가 크고 멀리 있을수록 확실한 방향성을 정하고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법과 나아갈 때 직면하는 부정적인 요소의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나아가는 방법
우리의 목표를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방법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방향성
목표라는 목적지를 도달하기 위해 어디로 향해야 할까요? 보다 빠르게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 네비게이션을 장착이 필요합니다. - 적극성
성취하기 위해 얼마나 빠른 속도로 갈 것인가요? 네비게이션은 단순히 빠르게만 정해주는 것이 아닌 우리에게 적정한 길을 제시해줍니다. 즉, 이미 그 목표에 도달한 사람들이 잘 만들어둔 길인 전문가의 도움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익숙함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새로운 습관이 필요합니다. 목표를 방해하는 나쁜 습관은 결국에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익숙한 우리의 습관인 성공하지 못하는 습관들을 타파하고 좋은 습관을 갖춰야 합니다.
스트레스, 어려움, 문제 등 부정적인 요소에서 살아남기
- 스트레스
우리가 직면한 문제가 직접 주기보다는 이 문제를 어떻게 받아 들이는지에 대한 우리의 마음 상태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 상황의 흐름을 받아들이고, 여유를 가지면서 강박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 어려움
절대 포기하지 말 것! 우리를 어렵게 만드는 것은 결국 성장시키죠. 고통을 사랑하고 즐겨야 합니다. 100% 최선을 다했을 때 10%를 더 하는 모습으로 무모하게 보였던 목표도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각종 문제
문제는 올라가면 갈수록, 목표에 도달할수록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문제들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포기밖에 없죠. 때문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을 통제하고 통제 가능 범위를 확장해야 합니다. 결국은 문제를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며 헤쳐 나아가야 합니다.
4. 외부 요인의 대처 방법
아무리 내 자신을 컨트롤하고 통제하에 두더라도 외부로부터 오는 문제들은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방법을 논하기보다는 유연하지만 단단하게 만드는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타인의 비판, 각종 부정적인 의견
우리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의견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사람
- 의견에 대해 아무런 감정도 없고 행동을 보이지 않는 사람
- 아무런 이유도 없이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이고 비난하는 사람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없듯이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아무런 이유도 없이 비난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감정에 휘둘리기보다는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사람들 때문에 우리의 목표로 나아가는 것을 그만둘 수 없기 때문이죠.
하이퍼포머, 겸손함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에서는 꾸준한 하이퍼포머가 되라고 합니다. 지위가 올라가더라도 우리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노고를 당연하게 여기면 안된다고 말합니다. 지위라는 타이틀이 우리를 만드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인정해주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그 지위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높은 자리에 올라가더라도 오만하고 게을러지면 인정 받지 못합니다. 우리는 끝까지 ‘하이퍼포머’로 꾸준한 성과를 내고 나를 지지해주는 직원들에게 겸손한 모습을 잃지 말아야겠죠.
시급?? 즉시!!
살아가면서 정말 긴급하고 시급한 일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시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일도 결국은 과거의 우리가 미뤄서 생기는 일이 대다수입니다.
사소한 것이 아닌 중요한 일들을 먼저 처리하고 ‘즉시‘처리 한다면 조금 더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임, 더욱 성장시키는 촉매제
책임은 결과에 상관없이 따라오게 됩니다. 결과가 좋으면 다행이지만 좋지 않다면 책임은 과중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서로 책임을 미루게 되기도 하고 내 일이 아니라면 무관심하게 두기도 하죠. 책임에 따른 부담감도 있겠지만 이겨냈을 땐 그만큼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게 합니다.
자신의 삶 속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하는 선택은 우리 삶을 책임지는 일입니다.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우리는 우리의 삶을 책임져야 하기에 미뤄서는 안됩니다.
이기는 습관, 이길 수 밖에..
지금까지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을 알아보았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각 단계 별 습관들은 결국 이길 수 밖에 없는 습관들입니다. 이 모든 것을 따라 간다면 어떤 목표인들 이루지 못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책만 읽고 덮어둔다면 지나가는 하나의 자기개발서에 불과하겠지요. 책에서도 실천 연습이라는 부분을 통해 우리가 조금 더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공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부분부터 실행하고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 방법까지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각자만의 스타일로 삶에 적용시킨다면 이기는 습관으로, 이길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