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지역 분석, 어떻게 해야할까?

부동산 지역을 알아야 하는 이유

누구나 좋은 위치에 좋은 집에 살길 원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좋은 곳에 살 수는 없겠죠. 그렇기에 부동산을 공부해야 합니다.

서울 강남구, 송파구 일대 전경

부동산은 한정한 자원에 변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 가치는 점차 올라가기 마련이죠.
하지만 아무리 가치가 상승한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더 올라가는 지역이 있는 반면 오히려 하락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치가 상승하는 부동산’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지리 분석이 필요합니다.

1️⃣ 알아보고자 하는 지역의 위치는 어디인지,

2️⃣ 그 지역이 살기 좋은 동네인지 혹은 다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곳인지 (상권이나 일자리가 되겠지요.)

3️⃣ 현재는 개발이 덜 되었더라도 앞으로 개발 계획은 어떤지 등

다각도에서 지역을 알아봐야 합니다.
섣불리 해당 지역이 좋다 나쁘다를 판단 할 수 없습니다. 관점에 따라서 해당 지역의 가치는 달라지기 때문이죠.

대한민국 지도 / 출처 – 네이버 지도

부동산 지역 선정하는 기준은?

지역을 선정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기준으로 하여도 되고 살고 싶은 지역을 먼저 알아봐도 좋습니다.
수많은 지역을 전부 자세히 알아볼 필요는 없지만 다양한 지역에 대해 알아보고 싶기에 전국 단위에서 살펴본 후 점차 구역을 좁혀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지역을 선정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리 분석 – 수도권, 광역시, 팔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각 지역의 지리적인 특징을 살펴봅니다.

2️⃣ 인구 분석 – 각 지역의 인구를 알아보고 변화를 알아봅니다.

3️⃣ 시장 분석 – 해당 지역들이 얼만큼 수요가 있고 부동산 시장의 상황은 어떤지 알아봅니다.

지리적인 부분은 객관적인 지역의 정보를 알 수 있겠죠. 인구 분석을 하는 이유는 현재 해당 지역의 수요를 알 수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장 분석을 하는 이유는 부동산 시장은 대세 흐름이 있습니다. 대부분 이 흐름을 따라가게 됩니다.

지역 분석은 범위가 좁아질수록 더 정확해집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전국 단위로 가치가 있거나 상승할 지역을 선정하며 분석할 예정입니다.


끝.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