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 1단계 / 기본 이론부터 마스터하자 #3 : 청약통장

청약통장이란? 청약 통장은 예금의 목적이 아닌 아파트 청약을 위한 티켓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청약에 당첨이 되었을 때에는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일회성 통장입니다. 다만 청약은 여러 번 당첨이 될 수 있기에 당첨이 되었을 경우에는 새로운 청약 통장을 …

청약통장이란?

청약 통장은 예금의 목적이 아닌 아파트 청약을 위한 티켓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청약에 당첨이 되었을 때에는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일회성 통장입니다. 다만 청약은 여러 번 당첨이 될 수 있기에 당첨이 되었을 경우에는 새로운 청약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청약이 당첨 되었을 경우 계약서 수령 후 은행에서 해지, 재가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당첨자로 선정되어 기능을 상실하지만 증빙되지 않은 때에 해지 시 부적격으로 당첨이 취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약통장의 종류

공공분양

공적 사업 주체 (국가, 지방자치단체, 토지주택공사 등)에서 분양하는 것입니다. 공적 차원의 공급으로 분양가가 저렴하지만 분양 물량 자체가 많지 않습니다.

민간분양

민간 건설사가 건설하여 분양하는 것입니다.

*공공분양과 민간 분양의 통장 종류가 다르기에 1,200만 원 (공공분양 인정금액)에 미치지 못한다면 민간 분양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통장의 종류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구분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청약부금청약예금
가입대상누구나무주택만 19세 이상 (유주택 가능)
저축 가능액월 2~50만원월 2~10만원월 5~50만원월 200~1,500만원
국민주택가능가능불가능불가능
민영주택가능불가능가능가능
특징현재 가입 가능한 통장80m2 이하 국민주택80m2 이하 민영주택모든 면적 민영주택
예치금 충족일입주자모집공고일 당일입주자모집공고일 전일 (예금통장으로 변경 포함)
출처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현재 가입할 수 있는 유일한 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 뿐입니다.

출처 – 청약홈

청약저축통장 보유하고 있고, 납입 기간 10년이 넘고 인정금액 1,200만 원 이상이라면 공공분양 청약에 도전 추천합니다.

민간 분양 1순위 조건은 청약 통장의 지역별, 전용면적별 충족하는 예치금액 들어있어야 합니다. (입주자모집공고일 전날까지 맞춰둔다.)

지역별/전용면적별 충족해야 하는 예치금액

전용면적서울/부산광역시기타지역
80m2이하300만 원250만 원200만 원
102m2 이하600만원400만 원300만 원
135m2 이하1,000만 원700만 원400만 원
모든 면적1,500만 원1,000만 원500만 원
출처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청약통장 예치금 납입 방법

추천 방법: 청약통장 가입 시 10만원 자동이체, 1년이 되는 시점, 부족한 예치금 한번에 납부.
-> 10만원 씩 이체로 공공분양, 임대에서 인정금액 채우고, 민간 분양 예치금도 충족할 수 있다. (예치금은 송금은 가능하지만 인출은 불가능)

각 예치금 구간이 넓어질수록 그에 해당하는 청약자 수 줄어듦. 큰 면적 아파트에 청약한다면 역선택 적중 가능성 높음.

소형의 상승폭 < 대형 상승폭 : 각 단위세대가 갖고 있는 가격 천장이 존재함.

출처 –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 김태훈 (베니아)
출처 – <35세 인서울 청약의 법칙> – 월용이(박지민)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