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발전을 기록해보자 : 데일리 리포트

포부는 좋았다. 오늘 하루 얼마나 열심히 살았는지 알아볼 수 있다는 취지에서 시작하였다.

바로 ‘데일리 리포트’

오늘 어떤 일을 했고, 목표했던 부분은 얼마나 달성했으며, 바람직한 삶을 살기 위한 루틴은 잘 지켰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하지만 제대로 작성하지 못하는 순간도 많고 매번 바꾸는 바람에 정확한 측정이 어려웠다. 아니 실천이 부족한 탓이 컸다.

그렇다면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면 어떨까?

데일리 리포트를 작성하는 사람들을 찾아보면 시간 단위로 세세하게 관리한다. 해봤다.
오전 8시에는 뉴스를 보고 9시부터 업무를 한다. 업무는 이러이러한 것들을 한다. 점심은 12시부터 한 시간으로 잡고….
좋다. 하지만 지친다. 지속성이 없었다. 사실 습관이 안들어서 그럴수도 있지만 시간 단위로 체크하는 것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특히나 종종 생기는 돌발스런 일들은 감정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웠다. (멘탈이 약한건가..?)

계획은 그럴싸했지만 하루가 시작하면 누구의 말대로 얻어터졌다.

Everybody has a plan until they get punched in the mouth.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처맞기 전까지는.

마이클 타이슨

그럼 시간 말고 할 일에 따라서 정해보자. 정확한 시간이 아닌 할 일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기 시작하였다.

1️⃣ 일상에서 필요한 루틴
2️⃣ 무조건 해야 할 일 (주된 업무들)
3️⃣ 부가적으로 하고 싶은 일들 (취미, 자기계발 등)

왜 이렇게 하고 싶은건 많은지.. 무슨 루틴만 한가득에 할 일은 진행되지 않는것 같고, 취미? 자기계발? 벌써 치인다.

✏ 여기선 분명 할 일을 세분화시키지 못해서 더욱 그랬던 것 같다. 💭

그래서 내린 결론은 결국 더욱 간소화하는 것이다.

일단 집중하고 싶은게 뭘까?

1️⃣ 첫째로 기본 루틴을 만들고 싶다. (습관을 만드는 목적이다.) – 하루 총 2+7시간 37.5% 취침시간까지 포함

  • 6시 기상. 11-12시 취침
  • 할일 체크
  • 하루 30분 운동
  • 데일리 리포트 작성하기

➡️ 욕심을 줄여서 이정도로 끝낸다. 프리뷰, 활력소, 리뷰.

2️⃣ 업무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중요도로 분류한다. 하루 총 9시간… 37.5%

3️⃣ 부가적으로 하고 싶은 일들 (취미, 자기계발 등) – 하루 3시간 12.5%

  • 폭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때문에 억지로라도 넣어야 한다. 결국 강제적으로 지켜야 할 것.

그렇다 여기서 욕심이 생긴다. 내가 일을 하면서 성과를 내야하는데 8시간이면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자꾸만 잠을 줄이고 마음은 다급해진다.
덜어내자. 덜어내야 한다.

시간별로 비중 (기본 루틴 37.5%, 업무 33.3%, 부가적인 활동 12.5%. 총 100가 안되는 이유는 만약의 상황을 대비함)을 나타낸 것은 수치화시켜 작업하기 위함이다.

이제 다시 계획을 세워보자

시간부담을 줄이고 딱 할당량만큼만 한다. 여기서 비중은 조절할 수 있지만 아마 업무 비중에서 조절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관건은 업무 비중에서 얼마나 디테일하게 작성하느냐에 달려있다.
시간이 정해져있기에 요일별로 하는 업무를 돌려가면서 밸런스를 맞춘다. (밸런스냐 집중이냐!)

1️⃣ 루틴: 무조건 따라가야 한다.
2️⃣ 업무: 업무별로 시간을 정했기에 맞춰 따라간다. 세부적인 업무는 요일별로 맞춰 진행한다.
3️⃣ 부가적인 업무: 자율적으로 실행한다.

과거에 했던 성취도 평가를 적용해보자. 얼마나 했는지(시간), 얼마나 집중해서 했는지(몰입), 얼마만큼 진행했는지(달성)를 체크해서 수치로 환산한다.
시간, 몰입도, 달성률은 각각 같은 비중으로 계산한다.

Everybody has a plan until they get punched in the mouth.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처맞기 전까지는.

마이클 타이슨

다시 생각나는 명언이다. 항상 계획은 그럴듯하지만 성과는 좋지 않아보인다. 그래서 이번 목표는 최대한 단순화하였고 전체적인 데이터를 작성할 템플릿도 작성하였다.
일단 해보는거다. 얼마나 발전해 있을지 아니면 또 다시 죽는 소리를 하고 돌아볼지.

분명 발전해 있을거다. 두고보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