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기록 :: 일론 머스크 – 월터 아이작슨

일론 머스크

2023년 일론 머스크는 세계에서 굉장히 영향력 있는 인물이다. 전기차 산업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국가 사업이었던 우주 산업에 큰 진척을 보였다. 인공지능과 로봇 등 자신이 꿈꾸고 있는 분야에 큰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종종 보이는 행동으로 괴짜라는 별명도 불리고 있다.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는 기존의 전기차라고 하는 분야에 문제점들을 혁신적으로 바꾸게 되었고 이는 우리의 삶 속 편리함을 가져다주었다. 뿐만 아니라 ‘스페이스 X’를 통해 우주 산업에 기술적인 부분, 비용적인 부분을 개선 시켜가면서 좀 더 가깝게 느껴지게 된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의 한 마디에 기업의 주가는 출렁이고, 주주들은 걱정과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가 만든 성과와 업적은 엄청나다. 그 이면에 ‘괴짜’스러운 모습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일론 머스크> 전기를 통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지 않을까?

<일론 머스크>는 세계적인 전기 작가인 월터 아이작슨이 집필하였다. <스티브 잡스>,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을 작성하였던 작가로 2년간 일론 머스크를 따라다니고, 그의 주변인들을 인터뷰하며 전기를 완성시켜 나갔다. 월터 아이작슨은 일론 머스크와 함께 하며 그에 대해 알아가며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일론 머스크가 꿈꾸고 있는 세계에 대해 상세히 보여주는 책이었다.

일론 머스크의 철학

유년시절 일론 머스크는 불안정한 삶을 살았다. 그 때문인지 좀 더 자유롭고, 억압 받지 않는, 색다른 시점에서 접근하고 풀어나간다. 어찌보면 이러한 유년 시절의 시간이 지금의 일론 머스크를 만들어내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비슷한 삶을 살았다고 모든 사람들이 일론 머스크처럼 되진 않겠지만 영향은 있었을 것이라 본다.
어렸을 적부터 그는 모험심 있는 것을 좋아했고 두려움에 강했다. 이 때문에 도전을 즐겨하게 되었다. 이는 곧 현재의 테슬라, 스페이스 X, 뉴럴링크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낸 계기가 된다.

책에서 그는 항상 말하는 3가지가 있다.

비용 절감
– 효율성 (간단함, 최적화, 자동화)
– 도전

이 3가지는 그가 기업을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부분이다. 때문인지 긴밀하게 엮여 있기도 하다. 부품을 제조하고 수리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며 비용 절감을 하고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프로세스로 관리하게 된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의 진가는 바로 도전 정신에서 나온다. 이 모든 것을 그가 추구하는 것으로, 원하는 시점에 달성할 수 있게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아마 그의 정신이 만들어낸 산물이 아닐까?

일론 머스크의 세계관

테슬라, 스페이스 X, 뉴럴링크, 보링컴퍼니 등 일론 머스크가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서로 다른 소유주의 회사였다면 각 분야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한 사람이 그것도 일론 머스크라는 사람이 운영한다면, 그리고 이 책을 읽어본다면 지금도 엄청난 잠재력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게 큰 영향력을 준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는 그가 더 넓은 세상을 꿈꾸게 하는 근간이 되었고, ‘화성 탐사’라는 큰 목표를 가지고 기업들을 인수하고 설립하게 되었다. 물론 한 가지의 영향만으로 큰 꿈을 꾸고 실행에 옮기진 않았겠지만 그 모든 생각들을 직접적으로 실행하고 만들어낸다는 것은 놀라울 뿐이다.

이 책의 저자 월터 아이작슨의 말처럼 이 책을 보기 전엔 일론 머스크 뿐만 아니라 테슬라, 스페이스X, 그의 세계관, 그가 꿈꾸는 미래에 대해서 감히 말해선 안된다. 그의 단면만 보기에는 그 뒤에 감춰진 모습의 깊이가 너무나 깊고 넓다. 엄청난 발명가, 기업가, 세계적인 부호, 괴짜, 아이언맨 등 감히 한 단어로 설명하기 어렵다.
각 기업이나 일론 머스크에 관심이 있다면, 아니 좀 더 도전적인 모습을 꿈꾼다면 <일론 머스크>를 추천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