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 리버모어 투자의 원칙, 인생이 되다

제시 리버모어 투자의 원칙

– 제시 리버모어


제시 리버모어 (Jesse Livermore)


제시 리버모어가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투자 관련한 책을 읽을 때는 누구인지 보다 그들의 방법이 궁금했다. 그래서 무작정 읽기 시작했다.

그래도 알고 가보자 제시 리버모어 (Jesse Livermore)

추세 매매 창시자로 주가의 흐름을 이용한 투자자이다.
누군가는 투기자, 트레이너라고 소개하지만 단순히 짧은 기간만 운용한 것은 아니다. 그의 주된 투자 원칙은 추세, 흐름을 읽고 자신이 정한 기준에 맞는다면 투자하는 방법을 따랐다.

즉, 단기간의 큰 수익을 낸다는 개념보다 각 상황에 맞는 대처를 통해 수익을 낸 투자자였다.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 철학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있다.

  • 평정심
  • 참을성
  • 침묵

제시 리버모어의 핵심 투자 덕목 1 :: 평정심


평정심을 잃은 위대한 사람을 보았는가? 위기가 닥쳤을 때나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차분하고 냉철하게 판단하는 것이 필수 덕목이다.

특히 투자에 있어서 평정심이 없다면 작은 뉴스나 문제가 생겼을 때도 가볍게 행동하게 된다.
판단에 대한 믿음이 들 수 있도록 자료 조사하고 분석하고 공부해야 한다. 혹여나 판단이 틀렸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문제를 발견한 것이다. 때문에 감정을 배제하고 대처하는 능력,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하는 능력과 용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사람들이 그렇듯 평정심을 잃게 될 때가 많다. 자신의 철저한 분석이 있었다는 믿음으로 마음을 다시 평안하게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판단이 옳았다는 것을 믿어라.

출처 – <제시 리버모어 투자의 원칙> – 제시 리버모어

제시 리버모어의 핵심 투자 덕목 2 :: 참을성


기다림이 답이다. 아니다 기다리다 기회를 놓친다. 마음 속에서 요동치는 이 생각들은 하루에도 수십 번이고 들기 마련이다. 그러다 결국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된다.

사실 문제의 대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개입하지 않아도 잘 풀리고 문제 없이 풀리는 경우가 꽤 많다. 첫 번째로 문제를 받아들이고 생각 정리를 하고 두 번째로 더 나은 선택 방법을 생각해 본다. 마지막으로 최종 결정을 내린 나를 믿고 차분히 기다리면 된다.

이것이 가장 간단한 참을성을 기르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적절한 판단을 해야 하고, 나를 믿는 것이 현명한 참을성을 얻는 방법이지 않을까?

용기를 가지고 자신의 판단을 믿으면서 그대로 기다려라.

이른 아침 시간을 택한 건 몸과 마음이 완전히 휴식을 취한 뒤일뿐더러 그때쯤이면 전날 새겨졌던 부정적인 기억 모두 사라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출처 – <제시 리버모어 투자의 원칙> – 제시 리버모어

제시 리버모어의 핵심 투자 덕목 3 :: 침묵


평정심, 참을성을 익힌다면 당연히 따라와야 하는 덕목이다. 세상이 어지럽더라도 내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고 (평정심), 어지러운 세상이 지나가길 기다리고 (참을성), 이를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도록 행동하는 것이 침묵이다.

시장이 그 행동으로 내게 신호를 보내면 거기에 ‘대응’하려고 애쓸 뿐이다.”

출처 – <제시 리버모어 투자의 원칙> – 제시 리버모어

마음을 다스리는 덕목,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


평소에도 이 세가지 덕목 (평정심, 참을성, 침묵)을 바라기도 하고 직접 실천에 옮겨보기도 한다. 하지만 괜히 덕목이겠는가?
지키기 어려울 때도 있고 마음을 다스려야 하기에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갈 때도 있다.

그래서 실천하고 습관하는 방법은 기록이다.

갑자기 기록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과거에 ‘내가 무슨 일을, 어떤 생각으로 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문제를 적는 것부터 시작한다. 바로 이것이 평정심의 시작이다. 내가 생각하는 것들이 문자로 나열되면 머릿 속 생각들이 그대로 나와 있는 느낌이다.
세가지 덕목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꼭 습관을 들였으면 하는 부분이다.

나의 기록은 내가 어떤 행동에 나서야 할지를 알려준다.

신중하고 지혜로운 투기자라면 누구든 위험 신호에 늘 신경을 쓴다.

출처 – <제시 리버모어 투자의 원칙> – 제시 리버모어

투자를 배우고 알아가며 인생을 배우게 된다. 투자자는 가장 현명한 판단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물론 누군가는 반박할 수 있겠지만 나는 그렇다.

투자든 인생이든 잘 살아가기 위해 배우는 것이 아닌가?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 원칙과 가치관을 알려준 책이었지만 나를 다시 되돌아보게 되는 책이었다.


끝.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