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지만 평범하기만 싫다: 슈퍼노멀 – 주언규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하고, 더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스펙을 쌓고, 풍요롭게 살기 위해 재테크를 하고 있지요. 하지만 이러기도 잠시 시간을 흘려보내며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보내고 …

특별한 몇몇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범의 영역’에 있음을 발견했다. 이 영역에 머무르는 사람들의 목표는 대체로 ‘평범한 가운데 뛰어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는 엄청난 재능이 필요하거나 절대 불가능한 영역이 아니다. 내가 정립한 슈퍼노멀 프로세스 또한 평범한 사람이 실행한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 <슈퍼노멀>, 주언규

슈퍼노멀 평범함 속 특별함

– 슈퍼노멀이 필요한 이유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하고, 더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스펙을 쌓고, 풍요롭게 살기 위해 재테크를 하고 있지요. 하지만 이러기도 잠시 시간을 흘려보내며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이겨내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자기계발서를 읽고 실천하려고 합니다. 이 글은 읽는 분들 모두가 성장이라는 공통 관심사로 만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평범한 사람들인 우리가 어떻게 성공을 할 수 있을까요?

주언규 저자의 <슈퍼노멀>은 제목처럼 평범하지만 조금 더 뛰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도록 우리에게 저자만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죠. 물론 유튜브를 통해 저자의 다양한 인사이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권의 책으로 슈퍼노멀로 향하는 전체적인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슈퍼노멀 : 그래서 뭐 어떻게 될 수 있는건데?

우리 생활 속 돌연변이

평범한 일상 속에서 눈길이 가는 것들이 있습니다. “분명 특별한 건 없는 것 같은데..” 자꾸 관심이 가게 되죠. 이것이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돌연변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슈퍼노멀이 바로 돌연변이에서 부터 시작한다고 하죠.
즉, 돌연변이를 발견하고 분석하여 나만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처음 시작은 돌연변이를 모방하고 따라하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현재의 강점이 없다면 이미 해본 사람의 길을 따라가기만 하여도 큰 성장을 이뤄낼 수 있죠. 다만 여기서 그친다면 단지 평범함에서 멈추게 됩니다. 때문에 모방을 통해 이를 나만의 돌연변이를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 돌연변이의 조건

1. 나와 비슷한 조건에서

2. 내가 지속할 수 있는 정도의 요소를 투입하면서

3. 뜻밖에 거둔 압도적인 성과

– <슈퍼노멀>, 주언규

그들의 성공, 운인가? 실력인가?

그렇다면 나만의 돌연변이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우리가 되고자 하는 돌연변이가 되기 위한 과정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종종 한번에 큰 성공을 거둔 사람을 접할 수 있습니다. . 그 내면을 전부 알기 어렵지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한방에 인생 역전!
  2. 한 걸음 씩 나아가기

한방에 인생 역전은 우리가 마음대로 진행 시킬 수 있을까요? 아마 그렇게 된다면 모두가 성공한 삶을 살고 있겠지요. 저자는 이를 “운”이라고 정의합니다.
한 걸음 씩 나아가다 보면 아무리 멀고, 높은 목적지라도 도달할 수 있죠. 이는 결국 우리의 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가기 위해 운이 관여하는 부분과 실력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을 구분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의도와 상관 없이 진행되는 것을 기준으로 운과 실력을 나누는 것이지요.
물론 의도적으로 바꿀 수 있다면 그 결과의 차이도 바꿀 수 있겠죠? 즉, 실력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실력의 영역

그 목적지에 한 방에 도달하기만을 바랄 순 없습니다. 그건 결국 ‘운‘일 뿐이니까요.
그렇다면 우리의 소중한 한 걸음을 위해서는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지 정해야 합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목적지가 되겠지만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부분은 다음 스텝 입니다. 발걸음의 방향을 정하고 어느 길을 선택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인 ’의도가 있는 체계화된 훈련‘(<그릿>, 앤절라 더크워스)가 필요합니다.

막연한 목표를 단기 목표로 잘게 쪼개어 체계화하고 반복하는 훈련 방식을 도입하면 포기의 시점을 훨씬 뒤로 미룰 수 있다. 보통 포기하는 이유가 ‘더 성장하지 않아서’라면, 이러한 방식을 통해 나의 성장을 더욱 자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습과 훈련을 통해 무언가에 익숙해지면서 시간이 단축되는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다. 시간을 벌어들인 것이다!

– <슈퍼노멀>, 주언규

저자가 강조하는 ‘실력을 늘리기 위한 방법’에 최대의 효율성을 내기 위한 요소가 존재합니다.

  1. 우리가 바꿀 수 있는 실력의 영역에는 집중적이지만 과도하게는 투자하지 않도록 합니다.
  2. 각 상황이나 중요성에 맞는 일을 해야 합니다.
  3. 이 모든 것들을 먼저 해본 사람들에게 도움을 적극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력한 한 방 보다는 꾸준한 펀치

– 빈도의 중요성

실력의 영역이 어느 정도 올라왔다면 시도하는 횟수집중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성과를 내고 결과가 보이더라도 한 번의 우연한 성공은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실력이 있더라도 운도 함께 따라오는 것이므로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빈도를 높여야 합니다.

제한된 환경에서 빈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은 힘으로, 적은 돈을 들여서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합니다. 때문에 저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실력과 운의 구분이 여기에서도 적용됩니다.
많은 시도를 통해야 성공 할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실패의 확률도 줄이게 됩니다. 단순히 횟수에만 집중이 되는 것이 아닌 학습을 하기에 더 효과적인 시도를 하게 됩니다.

내가 만난 슈퍼노멀 중 단지 운만 좋아서 성공한 사람은 없었다. 그들의 성공 뒤에는 실력을 쌓기 위해 포기를 모르고 부단히 학습했던 인내의 시간이 있었다.

– <슈퍼노멀>, 주언규

고성화, 일반화 시키기

결국 학습을 통해 실력을 키우고 이를 기반으로 수많은 시도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가 돌아온 길을 볼 때 놀라기도 하고, 감탄할 때도 있습니다.
저자는 이를 활용하여 성과에 대해 당연하게 여기면서 최소한의 기준을 높이라고 말합니다. 결국엔 다른 일을 시작하더라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슈퍼노멀 더 큰 단계를 꿈꾼다

사람들은 슈퍼노멀에서 멈추고 안주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것을 꿈꾸게 되죠. 하지만 이제부터는 단순히 ‘나’ 개인의 성장만으로는 부족할지도 모릅니다. 때문에 우리의 일을 맡겨줄 직원이 필요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받아 우리의 강력한 무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발적으로 내 편이 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자.

즉, 타인의 욕망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생태계를 구축하자.

– <슈퍼노멀>, 주언규

슈퍼노멀 : 우리도 될 수 있습니다.

여느 자기계발서와 마찬가지로 동기 부여되고 의지를 다시 불태워줬던 책이었습니다. 하지만 <역행자>를 읽을 때와 마찬가지로 흐름에 따라 잘 정리된 공략집을 읽는 듯 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잘 나눠져 있었습니다.

<슈퍼노멀>에서 예시가 많이 나왔던 유튜브나 소셜미디어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합니다. 실력을 키우고, 많은 시도를 해보고, 시스템을 만드는 이 모든 것은 결국 우리가 당장에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 책에서는 확실한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더 뚜렷한 목표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모든 것을 그대로 따라하기보다는 자신의 환경에 맞게 적용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우리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양한 예시와 사례를 통해 술술 읽히는 책입니다. 조금 더 디테일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